2017년 6월 12일 월요일
트윈 픽스 시즌3 에피소드 6 리뷰
이번 에피소드는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보기 힘든 잔혹한 장면이 나왔다. 어린 아이가 교통사고를 당하는 장면이 비교적 적나라하게 찍혔다. 그 참혹한 현장을 목격한 트윈 픽스 사람들(그렇다. 이번 편은 트윈 픽스 장면이 꽤 많이 나왔다)은 모두 눈물을 흐렸다. 트레일러에서 사는 한 노인은 아마도 죽은 소년의 영혼으로 추정되는 노란 것이 하늘로 올라가며 서서히 사라져가는 것을 보기도 한다.
가장 주목되는 장면은 시즌 1, 2에서 쿠퍼가 녹음기에 대고 이야기할 때 상대방으로 설정된 다이앤이 드디어 공개된 것이다. 시즌 3이 시작되기 전에 다이앤의 정체가 밝혀질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던 바 있는데, 그녀는 데이빗 린치 영화의 주인공으로 활약했던 로라 던이 연기한다. 하지만 얼굴만 한 번 보여줬을 뿐 아무 말도 없었고 다음 편 이후의 활약을 예고한다.
더기 존스로서 세상에 복귀하여 고생하고 있는 데일 쿠퍼는 지난 에피소드의 엔딩에서 머물렀던 그 장소에 계속 있다가 경찰(?)에 인도되어 귀가한다. 그리고 보험 회사 상사가 맡긴 케이스 파일들을 열어 해결하는데 빨간 방의 외팔이 아저씨의 도움을 받는다. 외팔이는 쿠퍼에게 일어나라고 외치고 이어서 죽지 말라고도 했다. 그래서 쿠퍼가 제정신을 차리나 싶었지만 별로 그렇지는 않았고, 카지노에서 잭팟이 터질 슬롯 머신을 미리 알았던 것처럼 작은 빛이 보험 서류의 문제점들을 알려주자 연필로 사다리와 계단 그리고 선과 원을 그리면서 표시를 해둔다.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없었지만 직장 상사는 처음에 장난친 거냐고 하다가 계속 들여다보며 전문가닾게 그 깊은 뜻을 알아챈다.
또 다른 큰 이야기는 5편 마지막에 뱅뱅 클럽(?)에서 담배를 피고 행패를 피우던 그 청년이 더 큰 마약 조직과 접선하는 과정에서 망신을 당하고 앞서 언급한 소년을 차로 치게 된 긴 과정이다. 지난 시즌들에서 혼 가문이 지역 사회를 장악한 느낌이었지만 이제는 외부의 거대 조직이 개입하여 큰 사단이 날 것을 예고한다.
더기의 아내 역할을 연기하는 나오미 와츠는 계속하여 과장된 연기를 하고 있어 보기에 불편하다. 사실은 쿠퍼인 더기가 워낙 무반응이니 실상 혼자 대화를 하는 셈이라 이해가 가지만 어색해보이는 건 어쩔 수 없다. 이번 편에서 그녀는 남편의 외도 사진을 통해 돈을 뜯어내는 불량배들에게 소리를 치며 어둡고 어려운 시대를 논했다. 방영은 트럼프 대통령 시대지만 촬영은 오바마 때 됐을 터인데 공교로운 일이다.
이번 편은 엔딩이 예전처럼 뱅뱅 클럽의 인디 밴드 공연으로 끝났다. 배경음악이 흐르고 검은 화면에서 엔딩 크레딧이 나오는 대부분의 경우와 다르긴 한데 데이빗 린치가 이런 식의 엔딩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사가 해당 에피소드의 내용과 꼭 연결되는 것 같지도 않은데.
2017년 6월 7일 수요일
트윈 픽스 시즌 3의 엔딩
매 편이 끝날 때를 엔딩이라고 하는 것이 적절한지 모르겠다. 누군가는 아직 초반인 시즌3의 엔딩을 어떻게 아는 건지 궁금해서 들어올지도 모르겠다. 그런 사람이 있다면 사과한다.
여하튼 영화가 끝날 때의 엔딩 크레딧 같은 장면을 트윈 픽스의 시즌3의 에피소드마다 볼 수 있다. 화면 아래쪽에서부터 출연자와 촬영, 편집에 참여한 인물들의 이름이 위를 향해 계속 올라간다. 사운드 효과를 전적으로 담당한 린치의 이름도 그래서 매 번 보게 된다.
에피소드 3, 4에서 뱅뱅 클럽에서 밴드들의 공연 장면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사용해서 이건 무슨 의미인가 궁금한 터였다. 이번 5편에서도 거의 끝날 때 또 뱅뱅 클럽에서 밴드가 공연을 하고 있어서 설마하니 또 이런 식인가 했는데 다행히도 살짝 비틀어서 밴드 공연 장면 이후 회사 앞 카우보이? 동상을 떠나지 못 하는 쿠퍼를 비춰주며 엔딩 크레딧이 올라간다.
이번에 조금 변화를 줬으니 6편의 엔딩 크레딧은 어떤 장면이 등장할지 기대해본다.
여하튼 영화가 끝날 때의 엔딩 크레딧 같은 장면을 트윈 픽스의 시즌3의 에피소드마다 볼 수 있다. 화면 아래쪽에서부터 출연자와 촬영, 편집에 참여한 인물들의 이름이 위를 향해 계속 올라간다. 사운드 효과를 전적으로 담당한 린치의 이름도 그래서 매 번 보게 된다.
에피소드 3, 4에서 뱅뱅 클럽에서 밴드들의 공연 장면을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사용해서 이건 무슨 의미인가 궁금한 터였다. 이번 5편에서도 거의 끝날 때 또 뱅뱅 클럽에서 밴드가 공연을 하고 있어서 설마하니 또 이런 식인가 했는데 다행히도 살짝 비틀어서 밴드 공연 장면 이후 회사 앞 카우보이? 동상을 떠나지 못 하는 쿠퍼를 비춰주며 엔딩 크레딧이 올라간다.
이번에 조금 변화를 줬으니 6편의 엔딩 크레딧은 어떤 장면이 등장할지 기대해본다.
Incendies 그을린 사랑
드니 빌뇌브 감독의 영화 중 초기작인 Incendies, 한국 개봉명 '그을린 사랑'은 안 보고 있던 차였는데 영화가 레바논에 관한 것이라길래 잉?하며 급히 찾아보게 되었다. 그의 다른 작품들은 거의 다 봤다고 생각했고, 본 영화들 대부분은 할리웃 영화였기 때문이다. 조금 전 imdb에서 보니 감독작은 새로운 블레이드 러너를 포함하여 16개나 되므로 프리즈너스 이전 작품은 하나도 못 본 셈이다. 프리즈너스 이후 할리웃 대작들을 찍고 있다.
그을린 사랑이라는 제목 자체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무슨 의미인지, 무엇에 관한 영화인지 짐작을 할 수 없었다. 많은 사람들은 그을린 사랑이라는 국내 개봉명이 잘 된 번역이라고 말한다. '그을린'이라는 말을 떠올리기가 쉽지 않은데 사실 영화의 원작이 되는 연극 극본의 제목이 scorched, 즉 그을림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한국 번역자가 생각해낸 번역어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앵상디 정도로 읽어야 하는지 모르겠는데 프랑스어인 원제는 화재가 기본적인 의미이고, 확장적인 의미로 분쟁, 내전까지 의미하는 듯 하다. 여하간 불, 화재와 그 결과로서의 그을림이라는 연결이 이루어진다. 영화에서는 직접적인 의미에서의 화재는 버스에서 발생했고, 내전으로 인해 불에 타고 무너진 건물들을 볼 수도 있었다.
본 사람은 다 이해할 수 있을 영화 내용인데 영화의 구성은 쌍둥이 남매가 죽은 엄마의 과거의 비밀을 스스로 알아나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엄마를 고용했던 캐나다인 공증인은 아마도 비밀을 상당히 알고 있었던 것 같은데 남매가 스스로 충격적인 비밀을 깨달을 때까지 기다린다.
인터넷에서 본 어떤 평은 단적으로 오이디푸스 신화를 현대에 적용한 거라고 평했다. 소년이 왕이 되지도 않고, 직접적으로 아버지를 죽인 것도 아니긴 하지만 자신의 어머니를 몰라보고 성관계를 갖는 것(이런 중립적이고 온건한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지만)만은 공통적이다. 영화가 오이디푸스에 해당할 남성이 아니라 어머니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도 큰 차이다.
영화의 충격적 반전은 사실이 완전히 까발려지기 전에 어느 정도 짐작은 가는 바였다. 설마 그렇게까지할까라는 의심은 있었지만. 애초에 어머니가 큰 아들을 낳은 시점 자체가 의문이었는데 왜냐하면 같은 배우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무슬림 난민인 남자 친구가 죽은 시점에 도대체 몇 살인가 헛갈리기 때문이다. 찾아보니 10대 시절이라는 건데, 이후 이 여성이 대학에 들어가고 운동을 하고 정치범으로 수용되는 걸 감안하면 처음 등장할 때 10대였던 것이 맞는 것 같다. 하지마 화면상의 외모로는 별로 그렇게 볼 수가 없었다. 그렇다면 아마도 40 전후가 되었을 그 비극의 순간에 큰 아들의 만행이 충분히 가능했을 것이다.
영화의 원작이 레바논을 배경으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영화는 레바논을 배경으로 한다는 말을 전혀 하지 않는다. 영화의 사건과 레바논 현대사에 일치점이 있을 뿐이다. 레바논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진 적은 없지만 오랜 내전이 있었고 그 성격이 무슬림과 기독교의 대결이라는 점은 이제야 알게 되었다. 어머니가 기독교인인데 갑자기 기독교 지도자를 암살하길래 이게 무슨 일인가 했는데 아들이 죽은 것으로 생각하고 무슬림쪽에 가담했던 모양이다.
세월이 지난 후에 화제작을 처음 접하면 김이 빠지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영화는 촬영이나 개봉 당시에 봐야 그 의미가 더 분명하게 드러날 터이다. 지금 와서야 보게된 그을린 사랑은, 만약 감독의 의도대로 레바논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사 일반적인 이야기라고 하면, 이게 무슨 희한한 이야기인가, 얼마나 비현실적인가로 평가될 가능성도 다분한다. 실제 나의 느낌이 그렇다. 추리극 같았던 영화의 전개와 구성 방식은 뛰어났으나 현실적 의미를 배제한 채 중동 같긴 한데 아닐 수도 있다는 장소의 이상한 이야기는 어쩔 수 없이, 믿을 수 없이 무한한 모성애에 대한 경외감 정도로 정리될 수 있을까. 전쟁 세대와 전후 세대의 건널 수 없는 간극에 관한 이야기일까, 아니면 우리 속에 숨어 있는 절대악에 대한 것일까, 절대악도 사연이 있다는 이해를 요구하는 것일까.
그을린 사랑이라는 제목 자체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무슨 의미인지, 무엇에 관한 영화인지 짐작을 할 수 없었다. 많은 사람들은 그을린 사랑이라는 국내 개봉명이 잘 된 번역이라고 말한다. '그을린'이라는 말을 떠올리기가 쉽지 않은데 사실 영화의 원작이 되는 연극 극본의 제목이 scorched, 즉 그을림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한국 번역자가 생각해낸 번역어가 아님을 알 수 있다. 앵상디 정도로 읽어야 하는지 모르겠는데 프랑스어인 원제는 화재가 기본적인 의미이고, 확장적인 의미로 분쟁, 내전까지 의미하는 듯 하다. 여하간 불, 화재와 그 결과로서의 그을림이라는 연결이 이루어진다. 영화에서는 직접적인 의미에서의 화재는 버스에서 발생했고, 내전으로 인해 불에 타고 무너진 건물들을 볼 수도 있었다.
본 사람은 다 이해할 수 있을 영화 내용인데 영화의 구성은 쌍둥이 남매가 죽은 엄마의 과거의 비밀을 스스로 알아나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엄마를 고용했던 캐나다인 공증인은 아마도 비밀을 상당히 알고 있었던 것 같은데 남매가 스스로 충격적인 비밀을 깨달을 때까지 기다린다.
인터넷에서 본 어떤 평은 단적으로 오이디푸스 신화를 현대에 적용한 거라고 평했다. 소년이 왕이 되지도 않고, 직접적으로 아버지를 죽인 것도 아니긴 하지만 자신의 어머니를 몰라보고 성관계를 갖는 것(이런 중립적이고 온건한 표현이 적절한지 모르겠지만)만은 공통적이다. 영화가 오이디푸스에 해당할 남성이 아니라 어머니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도 큰 차이다.
영화의 충격적 반전은 사실이 완전히 까발려지기 전에 어느 정도 짐작은 가는 바였다. 설마 그렇게까지할까라는 의심은 있었지만. 애초에 어머니가 큰 아들을 낳은 시점 자체가 의문이었는데 왜냐하면 같은 배우가 계속 나오기 때문에 무슬림 난민인 남자 친구가 죽은 시점에 도대체 몇 살인가 헛갈리기 때문이다. 찾아보니 10대 시절이라는 건데, 이후 이 여성이 대학에 들어가고 운동을 하고 정치범으로 수용되는 걸 감안하면 처음 등장할 때 10대였던 것이 맞는 것 같다. 하지마 화면상의 외모로는 별로 그렇게 볼 수가 없었다. 그렇다면 아마도 40 전후가 되었을 그 비극의 순간에 큰 아들의 만행이 충분히 가능했을 것이다.
영화의 원작이 레바논을 배경으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영화는 레바논을 배경으로 한다는 말을 전혀 하지 않는다. 영화의 사건과 레바논 현대사에 일치점이 있을 뿐이다. 레바논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진 적은 없지만 오랜 내전이 있었고 그 성격이 무슬림과 기독교의 대결이라는 점은 이제야 알게 되었다. 어머니가 기독교인인데 갑자기 기독교 지도자를 암살하길래 이게 무슨 일인가 했는데 아들이 죽은 것으로 생각하고 무슬림쪽에 가담했던 모양이다.
세월이 지난 후에 화제작을 처음 접하면 김이 빠지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영화는 촬영이나 개봉 당시에 봐야 그 의미가 더 분명하게 드러날 터이다. 지금 와서야 보게된 그을린 사랑은, 만약 감독의 의도대로 레바논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사 일반적인 이야기라고 하면, 이게 무슨 희한한 이야기인가, 얼마나 비현실적인가로 평가될 가능성도 다분한다. 실제 나의 느낌이 그렇다. 추리극 같았던 영화의 전개와 구성 방식은 뛰어났으나 현실적 의미를 배제한 채 중동 같긴 한데 아닐 수도 있다는 장소의 이상한 이야기는 어쩔 수 없이, 믿을 수 없이 무한한 모성애에 대한 경외감 정도로 정리될 수 있을까. 전쟁 세대와 전후 세대의 건널 수 없는 간극에 관한 이야기일까, 아니면 우리 속에 숨어 있는 절대악에 대한 것일까, 절대악도 사연이 있다는 이해를 요구하는 것일까.
2017년 6월 6일 화요일
라이프 (2017)
몇 가지 점에서 의외인 영화였다. 영화 포스터에 등장했고 몸값도 적지 않을 라이언 레이놀즈는 누가 봐도 주인공 중 하나 그러니까 영화 막판에야 죽을지 말지가 결정될 인물로 보였는데 정말 빨리 죽었다. 후반부에 시체로서 한 번 더 등장한다.
후반부에 반전으로 화성 생물체인 캘빈과 제이크 질렌할이 탄 팟?pod이 지구의 바다에 도착하고, 레베카 퍼거슨의 팟은 우주 멀리 날아가버린다. 이 진상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두 남녀의 계획대로 레베카는 지구로, 질렌할과 캘빈은 우주로 가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니까 캘빈의 지능은 상상을 초월한다는 말이다. 지구로 향하도록 우주선을 조종할 능력까지 갖췄다니.
일본의 명배우 사나다 히로유키를 볼 수 있었는데 영화상에서 적지 않은 나이에 아이를 얻었지만 우주에서 비명횡사해서 안타깝다.
목성에 도착한 지구인들이 괴생물체에 봉변을 당한 유로파가 떠오르기도 했고, 마션을 비롯해 요즘에는 많은 영화들이 화성 거주를 논의해서 화성에서 정말 살 작정인가 생각이 들기도 하는 영화였다.
후반부에 반전으로 화성 생물체인 캘빈과 제이크 질렌할이 탄 팟?pod이 지구의 바다에 도착하고, 레베카 퍼거슨의 팟은 우주 멀리 날아가버린다. 이 진상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두 남녀의 계획대로 레베카는 지구로, 질렌할과 캘빈은 우주로 가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니까 캘빈의 지능은 상상을 초월한다는 말이다. 지구로 향하도록 우주선을 조종할 능력까지 갖췄다니.
일본의 명배우 사나다 히로유키를 볼 수 있었는데 영화상에서 적지 않은 나이에 아이를 얻었지만 우주에서 비명횡사해서 안타깝다.
목성에 도착한 지구인들이 괴생물체에 봉변을 당한 유로파가 떠오르기도 했고, 마션을 비롯해 요즘에는 많은 영화들이 화성 거주를 논의해서 화성에서 정말 살 작정인가 생각이 들기도 하는 영화였다.
트윈 픽스 시즌3 에피소드 5
첫번째 주에 트윈 픽스 새 시즌의 네 편을 일거에 토해낸 쇼타임은 한 주의 휴식기를 갖고 나서 에피소드 5를 공개했다. 여전히 제목은 '더 리턴'이다. 그러니까 더 리턴 파트 5인 셈이다.
이번 편에서 트윈 픽스 지역 장면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대신 빨간 방을 벗어나 더기의 자리로서 세상에 돌아온 쿠퍼의 세상 적응기가 주를 이룬다. 더 리턴이라는 제목들은 트윈 픽스라는 문제적 화제작의 귀환이기도 하고 시즌 3의 흐름상 주인공인 쿠퍼가 세상에 돌아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지난 에피소드 4에서 커피를 먹으며 쿠퍼의 정신이 돌아왔는가 싶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여전히 문장을 말하지 못 하고 대화 상대방이 말하는 단어들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무언가를 떠올리게 하는 단어만을 따라할 뿐이다. 대신 커피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여서 댐 굳 커피를 명대사로 만든 지난 시즌을 떠올리게 한다.
린치의 작품이라기엔 의외일 정도로 친절하게 지난 시즌과 이번 시즌의 연결점을 확인시켜주는 장면들이 있어서 TV 드라마는 확실히 영화와 다르고, 매니아가 아닌 일반적인 시청자를 신경썼음을 알 수 있었다.
아만다 사이프리드는 이번 5편에서 드디어 얼굴을 드러냈다. 이전 편에서 셸리의 딸로 베키라는 이름만 거론된 캐릭터다. 트윈 픽스의 10대 답게 문제아 기질이 다분해보였다. 페기 립튼을 다시 보는 것도 좋았다. 원래 시즌 1, 2에는 얼굴이 뛰어난 젊은 여배우들이 많았지만 페기 립튼의 미모가 가장 돋보였다. 그러나 27년의 세월은 그녀의 미모가 예전같을 수는 없도록 만들었다. 얼마전 검색하다가 그녀가 퀸시 존스의 부인이고 딸도 유명 배우가 되었음을 알게 되기도 했다.
예전에 바비의 아버지인 브릭스 소령은 블랙 코미디 같은 현란한 말 솜씨로만 기억되었고, 그가 로라의 죽음 등 트윈 픽스의 비밀과 관련이 있다는 생각은 못 했는데 이번 편을 볼 때 상당히 관련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애초에 트윈 픽스의 초자연적 현상을 조사하는 역할이었던 모양이다. 시즌 3가 트윈 픽스의 마지막일지 어떨지 모르지만 시즌 1, 2의 미스터리를 상당히 풀어줄 듯한 느낌은 든다.
이번 편에서 트윈 픽스 지역 장면은 거의 나오지 않았다. 대신 빨간 방을 벗어나 더기의 자리로서 세상에 돌아온 쿠퍼의 세상 적응기가 주를 이룬다. 더 리턴이라는 제목들은 트윈 픽스라는 문제적 화제작의 귀환이기도 하고 시즌 3의 흐름상 주인공인 쿠퍼가 세상에 돌아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지난 에피소드 4에서 커피를 먹으며 쿠퍼의 정신이 돌아왔는가 싶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 여전히 문장을 말하지 못 하고 대화 상대방이 말하는 단어들 중 가장 기억에 남거나 무언가를 떠올리게 하는 단어만을 따라할 뿐이다. 대신 커피에 대해서는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여서 댐 굳 커피를 명대사로 만든 지난 시즌을 떠올리게 한다.
린치의 작품이라기엔 의외일 정도로 친절하게 지난 시즌과 이번 시즌의 연결점을 확인시켜주는 장면들이 있어서 TV 드라마는 확실히 영화와 다르고, 매니아가 아닌 일반적인 시청자를 신경썼음을 알 수 있었다.
아만다 사이프리드는 이번 5편에서 드디어 얼굴을 드러냈다. 이전 편에서 셸리의 딸로 베키라는 이름만 거론된 캐릭터다. 트윈 픽스의 10대 답게 문제아 기질이 다분해보였다. 페기 립튼을 다시 보는 것도 좋았다. 원래 시즌 1, 2에는 얼굴이 뛰어난 젊은 여배우들이 많았지만 페기 립튼의 미모가 가장 돋보였다. 그러나 27년의 세월은 그녀의 미모가 예전같을 수는 없도록 만들었다. 얼마전 검색하다가 그녀가 퀸시 존스의 부인이고 딸도 유명 배우가 되었음을 알게 되기도 했다.
예전에 바비의 아버지인 브릭스 소령은 블랙 코미디 같은 현란한 말 솜씨로만 기억되었고, 그가 로라의 죽음 등 트윈 픽스의 비밀과 관련이 있다는 생각은 못 했는데 이번 편을 볼 때 상당히 관련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애초에 트윈 픽스의 초자연적 현상을 조사하는 역할이었던 모양이다. 시즌 3가 트윈 픽스의 마지막일지 어떨지 모르지만 시즌 1, 2의 미스터리를 상당히 풀어줄 듯한 느낌은 든다.
2017년 5월 24일 수요일
트윈 픽스의 템포
새로은 트윈 픽스를 보고 나서 진행이 상당히 느리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최근의 미드들이 많은 경우 빠른 전개를 특징으로 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어떤 드라마들은 대사가 너무 빠르면서 많아 이해하기가 어려울 경우도 많다. 그런 영상들에 익숙해진 이후 트윈 픽스를 보면 답답함마저 느껴진다.
파트 1의 초반에 뉴욕 고층 건물의 유리 박스 장면이 대표적이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가운데 유리 상자와 그 내부를 촬영하는 카메라 몇 대가 느릿하게 보여지고, 그 방을 관리하는 아르바이트생은 소파에 가만히 앉아 있다가 스피커를 통해 지시가 가끔 내려오면 그대로 이행할 따름이다.
빨간 방 속 인물들의 대사도 느리고, 거인의 말도 느리다. 별 일도 아닌 듯한 대사를 듣기 위해 시청자들은 많은 시간을 감내해야 한다. 갑자기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는 법도 없다. 연옥과 같은 빨간 방 속에서 쿠퍼가 가끔 이상한 일을 갑작스럽게 겪긴 하지만 그 갑작스러움 조차도 길게 묘사가 된다.`
듀코브니의 재등장은 예기치 못 했다. 지난 주 정도의 뉴스를 보니 트윈 픽스로 가장 성공한 배우가 바로 듀코브니라고 한다. 사실 트윈 픽스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이후 성공적인 배우 커리어를 이어간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린치가 배우로서 깊숙히 이번 시리즈에 개입한 것도 관심거리다. 트윈 픽스의 이야기는 린치와 프로스트가 만들어냈고, 린치는 이번 시즌 3 전체의 감독을 맡았다. 그런 그가 예전과 달리 배우로서도 많이 출연할 기미가 보인다.
파트 1의 초반에 뉴욕 고층 건물의 유리 박스 장면이 대표적이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가운데 유리 상자와 그 내부를 촬영하는 카메라 몇 대가 느릿하게 보여지고, 그 방을 관리하는 아르바이트생은 소파에 가만히 앉아 있다가 스피커를 통해 지시가 가끔 내려오면 그대로 이행할 따름이다.
빨간 방 속 인물들의 대사도 느리고, 거인의 말도 느리다. 별 일도 아닌 듯한 대사를 듣기 위해 시청자들은 많은 시간을 감내해야 한다. 갑자기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는 법도 없다. 연옥과 같은 빨간 방 속에서 쿠퍼가 가끔 이상한 일을 갑작스럽게 겪긴 하지만 그 갑작스러움 조차도 길게 묘사가 된다.`
듀코브니의 재등장은 예기치 못 했다. 지난 주 정도의 뉴스를 보니 트윈 픽스로 가장 성공한 배우가 바로 듀코브니라고 한다. 사실 트윈 픽스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이후 성공적인 배우 커리어를 이어간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였다.
린치가 배우로서 깊숙히 이번 시리즈에 개입한 것도 관심거리다. 트윈 픽스의 이야기는 린치와 프로스트가 만들어냈고, 린치는 이번 시즌 3 전체의 감독을 맡았다. 그런 그가 예전과 달리 배우로서도 많이 출연할 기미가 보인다.
2017년 5월 23일 화요일
마침내 트윈 픽스의 귀환
2년 전의 약속대로 트윈 픽스가 돌아왔다. 1990~91년의 원래 시리즈에서 25년 후에 만나자던 로라의 대사가 거짓말처럼 지켜졌다. 물론 제작 기간 때문에 셈에 따라 26 혹은 27년 후에 돌아온 것인지도 모르지만 정확히 25년 후인가 아닌가를 따지는 건 무의미하다.
시즌1, 2가 미국의 공중파에서 방영된 것과 달리 이번 시즌은 케이블 채널인 쇼타임에서 방영된다. 그런만큼 폭력과 노출의 수위는 영화판처럼 높았고 난해하기로 따지면 데이빗 린치 감독의 영화를 보는 느낌이 들 정도여서 별로 일반 TV 시청자를 위한 드라마는 아니라는 느낌이다. 실제 방영 직후 타임지 온라인 판의 리뷰는 시청자에게 지나치게 친절하지 않은 이 드라마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우선 1, 2번 에피소드가 한꺼번에 방영되었다. 마치 27년 전 충격적인 트윈 픽스의 첫 여정이 두 개 에피소드 분량의 파일럿으로 시작된 것을 반복하는 것처럼. 온라인을 통해서는 3, 4번 에피소드까지도 공개되었다. 한 에피소드마다 거의 한 시간을 꽉 채우고 있어 최종적으로 18회까지 방영될 이번 시리즈는 18시간의 쉽지 않은 여행이 될 터이다.
방영 전 뉴스를 통해 원작 출연자 중 의외로 많은 얼굴들이 이번에 참여해서 놀라웠다. 파이어 워크 위드 미 시절부터 이탈한 출연진도 있었고, 밥 역할의 프랭크 실바와 로그 레이디처럼 돌아가신 분도 있지만 벤자민 혼과 그의 동생 같은 인물도 재등장한다. 하지만 많은 인물들이 에피소드 2까지 등장하지 않고 있다. 공간적 범위가 트윈 픽스를 벗어나 뉴욕과 사우스 다코타, 라스 베가스까지 확장되었기 때문에 새 공간의 새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조명하다보니 정작 트윈 픽스의 기존 인물 중 얼굴을 내비친 사람은 몇 명 없다. 새로 참여한 엄청난 네임 밸류의 배우들이 언제 등장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현재는 벤자민 혼의 호텔에 비서로 출연한 애슐리 주드 정도가 있었다.
몇 개의 언론 리뷰들을 읽어봤는데 대체적인 줄거리는 25년 동안 붉은 방에 사로잡힌 쿠퍼가 세상으로 돌아오는 이야기라는 데 일치한다. 세상에는 25년 전 밥에 사로잡혀버린, evil 쿠퍼가 악행을 저지르고 다닌다. 나중에는 더기라는 또 다른 버전의 쿠퍼도 세상에서 살고 있음이 드러나는데 이 존재가 어떻게 나타났는지 모르겠다. 이야기에서는 붉은 방의 쿠퍼가 더기와 교환되는 형식인데..
물론 새로운 살인, 기괴한 살인이 등장한다. 로라 팔머의 살인에서 신체훼손은 없었으나 이번 트윈 픽스의 살인(들)은 지나치게 끔찍하다. 미스터리는 더 커졌고, 그에 발맞춰 린치의 카메라워크는 시청자의 눈을 말그대로 어지럽게 만든다. 이미지들은 흔들리고, 춤을 추고, 땅이 갈라지고, 눈 앞에서 갑자기 등장하거나 사라지는 것들이 많다.
거인, 작은 나무 모양의 '팔(arm)', 외팔이 남성, 로라 팔머의 수수께끼가 던져지는 가운데 뭐가 어떻게 될 것인지 우리는 전혀 예측할 수 없다. 린치와 프로스트가 만든 이 트윈 픽스의 세상은 2년 동안 여름마다 인터넷 공간을 뜨겁게 달군 미스터 로봇이나 봄마다 돌아온 게임 오브 쓰론처럼 쉬운 예측을 절대 허락하지 않는다. 시청자들은 우리가 도대체 뭘 보고 있는 것인지를 쇼가 끝난 이후에도 한참 고민해야 할지 모른다. 여하튼 귀환을 환영한다.
시즌1, 2가 미국의 공중파에서 방영된 것과 달리 이번 시즌은 케이블 채널인 쇼타임에서 방영된다. 그런만큼 폭력과 노출의 수위는 영화판처럼 높았고 난해하기로 따지면 데이빗 린치 감독의 영화를 보는 느낌이 들 정도여서 별로 일반 TV 시청자를 위한 드라마는 아니라는 느낌이다. 실제 방영 직후 타임지 온라인 판의 리뷰는 시청자에게 지나치게 친절하지 않은 이 드라마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우선 1, 2번 에피소드가 한꺼번에 방영되었다. 마치 27년 전 충격적인 트윈 픽스의 첫 여정이 두 개 에피소드 분량의 파일럿으로 시작된 것을 반복하는 것처럼. 온라인을 통해서는 3, 4번 에피소드까지도 공개되었다. 한 에피소드마다 거의 한 시간을 꽉 채우고 있어 최종적으로 18회까지 방영될 이번 시리즈는 18시간의 쉽지 않은 여행이 될 터이다.
방영 전 뉴스를 통해 원작 출연자 중 의외로 많은 얼굴들이 이번에 참여해서 놀라웠다. 파이어 워크 위드 미 시절부터 이탈한 출연진도 있었고, 밥 역할의 프랭크 실바와 로그 레이디처럼 돌아가신 분도 있지만 벤자민 혼과 그의 동생 같은 인물도 재등장한다. 하지만 많은 인물들이 에피소드 2까지 등장하지 않고 있다. 공간적 범위가 트윈 픽스를 벗어나 뉴욕과 사우스 다코타, 라스 베가스까지 확장되었기 때문에 새 공간의 새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조명하다보니 정작 트윈 픽스의 기존 인물 중 얼굴을 내비친 사람은 몇 명 없다. 새로 참여한 엄청난 네임 밸류의 배우들이 언제 등장할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현재는 벤자민 혼의 호텔에 비서로 출연한 애슐리 주드 정도가 있었다.
몇 개의 언론 리뷰들을 읽어봤는데 대체적인 줄거리는 25년 동안 붉은 방에 사로잡힌 쿠퍼가 세상으로 돌아오는 이야기라는 데 일치한다. 세상에는 25년 전 밥에 사로잡혀버린, evil 쿠퍼가 악행을 저지르고 다닌다. 나중에는 더기라는 또 다른 버전의 쿠퍼도 세상에서 살고 있음이 드러나는데 이 존재가 어떻게 나타났는지 모르겠다. 이야기에서는 붉은 방의 쿠퍼가 더기와 교환되는 형식인데..
물론 새로운 살인, 기괴한 살인이 등장한다. 로라 팔머의 살인에서 신체훼손은 없었으나 이번 트윈 픽스의 살인(들)은 지나치게 끔찍하다. 미스터리는 더 커졌고, 그에 발맞춰 린치의 카메라워크는 시청자의 눈을 말그대로 어지럽게 만든다. 이미지들은 흔들리고, 춤을 추고, 땅이 갈라지고, 눈 앞에서 갑자기 등장하거나 사라지는 것들이 많다.
거인, 작은 나무 모양의 '팔(arm)', 외팔이 남성, 로라 팔머의 수수께끼가 던져지는 가운데 뭐가 어떻게 될 것인지 우리는 전혀 예측할 수 없다. 린치와 프로스트가 만든 이 트윈 픽스의 세상은 2년 동안 여름마다 인터넷 공간을 뜨겁게 달군 미스터 로봇이나 봄마다 돌아온 게임 오브 쓰론처럼 쉬운 예측을 절대 허락하지 않는다. 시청자들은 우리가 도대체 뭘 보고 있는 것인지를 쇼가 끝난 이후에도 한참 고민해야 할지 모른다. 여하튼 귀환을 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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