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1때부터 벼랑 끝에서만 사는 남자와 그의 가족의 이야기를 매 에피소드마다 보게 되면 긴장하게도 되지만 해도 너무한 것 아니냐는 생각도 자꾸 든다. 잭 바우어라는 캐릭터가 주인공인 24의 스토리도 처음에는 재미있어도 시즌이 거듭되면 이건 좀 아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고 만다. 오작의 두번째 시즌은 시즌1에 비해 훨씬 흥미가 떨어지는 이야기들이었다.
멕시코 카르텔의 수장은 여성 변호사 캐릭터로 대체되었다. 주요 캐릭터들이 네 명이나 죽어나갔다. 사실 멕시코 카르텔과 지역 갱이 연루되었는데 이 정도 희생자는 적은 것인지 모르겠지만 시즌3가 나온다면 기존 캐릭터들의 공백을 어떻게든 메워야 한다. 물론 다 감안하고 캐릭터들을 퇴장시킨 것이겠지만 등장인물이 많지도 않은 드라마에서 이 정도의 공백은 커보인다. 스토리를 보건대 시즌2로 마무리지을 것 같지도 않다.
시즌2는 카지노를 새로 설립하여 위기를 타개하려는 마티 버드의 분투가 결실을 맺는 것으로 끝난다. 이번에는 마티의 역할이 매우 축소되어 그는 주인공이지만 스토리에서 매우 겉돌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를 대신하여 아내인 웬디의 활약이 대폭 늘어나고 마지막에는 그녀가 가족을 이끄는 역할을 이은 것처럼 보인다. 그들의 아들은 어린 나이지만 총으로 사냥을 하며 피맛을 처음 경험하고, 아버지의 방법을 배워 가명 계좌를 만들고 돈을 해외로 반출한다. 아버지의 일상이 어린 자식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극적으로 보여준다. 사실 이런 흐름을 보면 버드 가족이 오작에서 새로운 범죄 조직의 보스가 되는 시나리오마저 그릴 수 있을 것이다. 지역의 갱단을 말로 구워 삶고, 멕시코 카르텔의 후원까지 얻었으며, 지역 정가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이 가족은 이미 지역 범죄의 핵심적 고리라고 볼 수 있다.
마티 버드의 가장 큰 난관은 다른 무엇보다도 멕시코 카르텔이다. 지역의 갱들은 지역을 벗어나면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카르텔의 조직은 영향력의 지역적 범위가 완전히 다르다. 그리하여 마티는 호주의 황금 해안으로 탈출하는 꿈을 꾸었지만 아내는 카르텔과의 공생이야말로 생명 연장의 비책이라 생각한다. 만약 조직을 배반하지 않는다면, 사고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웬디의 해결책이 더 나은지도 모른다. 다만 그 길은 영원한 범죄의 길이기에 마티로서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다.
피터 뮬란이라는 배우는 오작 시즌1에서 처음 인지하게 되어 깊은 인상을 받은 바 있다. 그는 웨스트월드 시즌2에서도 짧은 출연이었지만 좋은 연기를 펼쳤다. 그의 퇴장은 매우 아쉬웠는데, 그로 인해 오작의 세계는 여성들 셋 혹은 네 명이 범죄 조직/가족을 이끌면서 상호 작용을 하는 풍경이 펼쳐지게 되었다. 버드 가족, 랭모어 가족, 스넬 가족 모두 여성이 주도권을 차지했고, 카르텔의 대표인 여성 변호사 재닛 맥티어까지.
2018년 9월 12일 수요일
2018년 9월 3일 월요일
톰 클랜시의 잭 라이언 시즌1
아마존에서 제작한 드라마다. 1시즌이 8편으로 비교적 짧게 끝났다. 최근에 본 샤프 오브젝츠도 마찬가지로 8편이 한 시즌이었는데 두 드라마의 페이스는 매우 큰 차이를 보인다. 잭 라이언은 액션으로 가득하고 제작비를 많이 들였다는 인상을 강하게 주었다.
주연은 에밀리 블런트의 남편이라는 사실을 최근에 알게되어 내게 충격을 준 존 크래신스키다. 톰 클랜시의 원작을 보지는 않았으나 이번 드라마에서 잭 라이언이라는 배역은 과거 아프간에서 파병 생활을 한 해병대 출신의 경제학 박사가 CIA의 사무직으로 일하다가 이슬람 테러 조직의 리더를 포착해내고 그의 음모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역할이다. 그가 사무직이라는 것이 중요한데, 왜냐하면 테러리스트인 술레이만, 그의 애인이 되는 애비 코니쉬의 캐씨가 모두 그를 처음에 분석가 혹은 사무직으로 알았다는 점이 반전의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잭 라이언은 해병대 출신이라 육체적인 다툼에서 그 능력이 발휘되기도 하지만 그의 큰 기여는 보통 사태의 핵심을 포착해내는 그의 분석력과 번득임에 있다. 그래서 그가 박사이면서 가장 똑똑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캐릭터라는 점이 중요하다.
드라마는 이슬람의 테러리스트라는 흔한 악역을 상정했지만 그 악이 탄생하고 숙성한 배경으로서의 미국 그리고 더 넓게 서구 문명의 책임에도 주목했다. 드라마의 시작이 1983년 미국의 폭격으로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두 형제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바로 이들이 장래의 술레이만, 알리 형제인 것이다.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에서 자라난 두 형제는 프랑스 백인들의 편견 때문에 정상적인 프랑스인이 될 수 없었고, 디지털 금융의 미래를 2001년에 꿈꾸었던 술레이만은 동생 대신 감옥 생활을 한 후 테러리스트가 된다.
드라마는 과거와 미래의 이야기를 잘 엮고, 1편에서 8편의 구성도 잘 된 드라마였다. 하지만 천의무봉 같은 물샐틈 없는 이야기 구조는 아니였고, 엉성한 부분들도 있다. 시즌2 이후를 위한 포석일 수도 있겠고, 혹은 시즌 편 수를 조정하는 과정의 부산물인지도 모르겠다. 애인이 되는 에볼라 전문의 의사 캐씨와의 첫 만남부터 모든 이야기들에 우연적 요소가 많이 개입되는 점이 가장 눈에 띄고, 술레이만이 굳이 미국에 직접 와서 하필 잭 라이언의 총에 맞아 죽는 것은 스토리의 완결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인지 모르지만 역시 현실적인 대목은 아니라고 하겠다. 드론 공격에 대한 스토리는 전체 흐름에서 매우 부차적으로 보이는데 왜 포함되었는지 의문이다. 미국의 드론 공격에 인간성이 개재되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일까?
잭 라이언의 상사인 그리어가 모스크바로 가게 되는데 아마도 시즌2는 잭이 러시아에 가서 벌어지는 일일까? 드라마에서 CIA의 국장? 부국장?은 잭에게 높은 곳에 가기 위해서 필요한 점에 대해 말했는데 위키피디아의 잭 라이언 캐릭터 항목을 보면 그가 나중에 대통령이 된다고 하니 그야말로 그는 최대한 높이 올라간 인물인가 보다.
주연은 에밀리 블런트의 남편이라는 사실을 최근에 알게되어 내게 충격을 준 존 크래신스키다. 톰 클랜시의 원작을 보지는 않았으나 이번 드라마에서 잭 라이언이라는 배역은 과거 아프간에서 파병 생활을 한 해병대 출신의 경제학 박사가 CIA의 사무직으로 일하다가 이슬람 테러 조직의 리더를 포착해내고 그의 음모를 막기 위해 노력하는 역할이다. 그가 사무직이라는 것이 중요한데, 왜냐하면 테러리스트인 술레이만, 그의 애인이 되는 애비 코니쉬의 캐씨가 모두 그를 처음에 분석가 혹은 사무직으로 알았다는 점이 반전의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잭 라이언은 해병대 출신이라 육체적인 다툼에서 그 능력이 발휘되기도 하지만 그의 큰 기여는 보통 사태의 핵심을 포착해내는 그의 분석력과 번득임에 있다. 그래서 그가 박사이면서 가장 똑똑한 사람으로 인정받는 캐릭터라는 점이 중요하다.
드라마는 이슬람의 테러리스트라는 흔한 악역을 상정했지만 그 악이 탄생하고 숙성한 배경으로서의 미국 그리고 더 넓게 서구 문명의 책임에도 주목했다. 드라마의 시작이 1983년 미국의 폭격으로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두 형제의 모습을 보여주는데, 바로 이들이 장래의 술레이만, 알리 형제인 것이다. 프랑스로 건너가 파리에서 자라난 두 형제는 프랑스 백인들의 편견 때문에 정상적인 프랑스인이 될 수 없었고, 디지털 금융의 미래를 2001년에 꿈꾸었던 술레이만은 동생 대신 감옥 생활을 한 후 테러리스트가 된다.
드라마는 과거와 미래의 이야기를 잘 엮고, 1편에서 8편의 구성도 잘 된 드라마였다. 하지만 천의무봉 같은 물샐틈 없는 이야기 구조는 아니였고, 엉성한 부분들도 있다. 시즌2 이후를 위한 포석일 수도 있겠고, 혹은 시즌 편 수를 조정하는 과정의 부산물인지도 모르겠다. 애인이 되는 에볼라 전문의 의사 캐씨와의 첫 만남부터 모든 이야기들에 우연적 요소가 많이 개입되는 점이 가장 눈에 띄고, 술레이만이 굳이 미국에 직접 와서 하필 잭 라이언의 총에 맞아 죽는 것은 스토리의 완결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인지 모르지만 역시 현실적인 대목은 아니라고 하겠다. 드론 공격에 대한 스토리는 전체 흐름에서 매우 부차적으로 보이는데 왜 포함되었는지 의문이다. 미국의 드론 공격에 인간성이 개재되어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일까?
잭 라이언의 상사인 그리어가 모스크바로 가게 되는데 아마도 시즌2는 잭이 러시아에 가서 벌어지는 일일까? 드라마에서 CIA의 국장? 부국장?은 잭에게 높은 곳에 가기 위해서 필요한 점에 대해 말했는데 위키피디아의 잭 라이언 캐릭터 항목을 보면 그가 나중에 대통령이 된다고 하니 그야말로 그는 최대한 높이 올라간 인물인가 보다.
2018년 8월 30일 목요일
샤프 오브젝츠 피날레
샤프 오브젝츠가 8편의 한 시즌으로 결말을 맺었다. 원작이 있는 드라마이고 원작 내용을 미리 알아버린 터라 충격을 받지는 않았지만 8편이 펼쳐지는 방식 자체는 흥미로웠다.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부분이 하나 있었다. 8편은 카밀이 자기 집의 저녁 시간에 홀로 늦게 참석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카밀은 고기, 아마도 엄마 소유의 돼지 사육 농장에서 온 구운 고기를 먹는데 갑자기 배가 아프다고 앓는다. 이후 그녀는 엄마인 아도라가 동생들에게 먹여온 파란 유리병의 독약을 기꺼이 먹고 더 달라고 한다. 이런 전개 자체가 한동안 이해가 가지 않았다. 왜 배가 아팠을까? 먹었던 고기에 엄마가 독약을 탔을까라는 의심만이 남았지만 확신은 생기지 않았다.
8편 리뷰들을 보니 애초에 카밀이 아도라의 악행, 자신의 딸들에게 독을 먹여 길들이는 그 범죄를 증명하기 위해, 자기 몸을 증거로 만들기 위한 희생을 했다고 한다. 그렇다고 하면 이해가 가지만 신문사의 편집자가 제 시간에 자기에게 올 거라는 확신이 있었던 것일까? 그는 진정한 아버지 같은 역할을 맡긴 했다. 아마 카밀은 엄마의 독약 때문에 죽더라도 상관없다는 태도였는지 모른다. 이미 자기의 동생을 죽였던 엄마가 윈드 갭의 두 소녀 살해까지 저질렀다고 믿은 카밀은 그 범죄의 고리를 끊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려고 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편집자가 어떻게 아도라의 범죄를 경찰과 형사에게 설명했길래 그들이 설득되어 아도라의 저택에 쳐들어왔단 말인가. 아마 존 킨이 자신의 혐의를 완강히 부인한 것이 영향을 끼치진 했을 것이다. 어떤 리뷰에 따르면 7편에서 뜬금없이 보인 카밀과 존의 정사가 존의 자존감을 되찾게 해주었다고 한다. 이해는 가는 설명이다.
8편은 많은 부분을 짤막한 장면을 이어붙여 빠른 전개를 보여주었다. 아도라가 체포된 이후 소설처럼 애마는 언니를 따라 세인트루이스로 가서 둘이 산다. 친구를 새로 사귀는데 그 친구가 어느 날 행방불명. 카밀은 애마의 인형 집에서 이빨들을 발견하고 윈드갭 소녀 살인 사건의 진범이 누구인지 깨닫는데 이 때 들어온 애마는 '엄마에게 말하지마'라고 말하며 드라마가 갑자기 끝난다. 이렇게 끝났어도 이야기는 되는데 감독은 크레딧이 조금 올라가는 와중에 짤막하게 애마의 세 건의 살인 장면을 삽입했다. 이후 숲 속의 하얀 옷을 입은 여자가 아도라가 아니라 애마였다는 장면까지 보여준다.
이런 결말을 알고 처음부터 보면 조금 더 재미있어질 구석이 있다. 그리고 카밀의 시점에서 보였던 과거 장면, 글씨들까지 주의해서 보면 그녀의 심리를 더 이해할 수도 있겠다. 감성이 메말라서인지 비교적 찬사를 받고 있는 이 작품이 쉬이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작가 자신의 인터뷰가 몇 개 공개되었는데 비커리 서장은 카밀의 아버지가 아니라고 한다. 아도라는 어릴 때부터 비커리를 알았겠지만 계급적 차이 때문에 결코 심각한 연애를 하지는 않고 그냥 치근대는 수준에서 그쳤으리라는 것이다.
작년에 빅 리틀 라이스로 성공을 거둔 샤프 오프젝츠의 감독은 빅 리틀 라이스 시즌 2로 돌아온다고 한다. 캐스팅은 유지되는지, 이번에는 어떤 악을 다룰 예정인지 궁금하다. 샤프 오브젝츠를 이을 HBO의 다음 드라마는 작년에 시즌 1이 방영된 제임스 프랑코, 매기 질렌할의 듀스 시즌 2인 모양이다.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부분이 하나 있었다. 8편은 카밀이 자기 집의 저녁 시간에 홀로 늦게 참석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카밀은 고기, 아마도 엄마 소유의 돼지 사육 농장에서 온 구운 고기를 먹는데 갑자기 배가 아프다고 앓는다. 이후 그녀는 엄마인 아도라가 동생들에게 먹여온 파란 유리병의 독약을 기꺼이 먹고 더 달라고 한다. 이런 전개 자체가 한동안 이해가 가지 않았다. 왜 배가 아팠을까? 먹었던 고기에 엄마가 독약을 탔을까라는 의심만이 남았지만 확신은 생기지 않았다.
8편 리뷰들을 보니 애초에 카밀이 아도라의 악행, 자신의 딸들에게 독을 먹여 길들이는 그 범죄를 증명하기 위해, 자기 몸을 증거로 만들기 위한 희생을 했다고 한다. 그렇다고 하면 이해가 가지만 신문사의 편집자가 제 시간에 자기에게 올 거라는 확신이 있었던 것일까? 그는 진정한 아버지 같은 역할을 맡긴 했다. 아마 카밀은 엄마의 독약 때문에 죽더라도 상관없다는 태도였는지 모른다. 이미 자기의 동생을 죽였던 엄마가 윈드 갭의 두 소녀 살해까지 저질렀다고 믿은 카밀은 그 범죄의 고리를 끊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려고 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편집자가 어떻게 아도라의 범죄를 경찰과 형사에게 설명했길래 그들이 설득되어 아도라의 저택에 쳐들어왔단 말인가. 아마 존 킨이 자신의 혐의를 완강히 부인한 것이 영향을 끼치진 했을 것이다. 어떤 리뷰에 따르면 7편에서 뜬금없이 보인 카밀과 존의 정사가 존의 자존감을 되찾게 해주었다고 한다. 이해는 가는 설명이다.
8편은 많은 부분을 짤막한 장면을 이어붙여 빠른 전개를 보여주었다. 아도라가 체포된 이후 소설처럼 애마는 언니를 따라 세인트루이스로 가서 둘이 산다. 친구를 새로 사귀는데 그 친구가 어느 날 행방불명. 카밀은 애마의 인형 집에서 이빨들을 발견하고 윈드갭 소녀 살인 사건의 진범이 누구인지 깨닫는데 이 때 들어온 애마는 '엄마에게 말하지마'라고 말하며 드라마가 갑자기 끝난다. 이렇게 끝났어도 이야기는 되는데 감독은 크레딧이 조금 올라가는 와중에 짤막하게 애마의 세 건의 살인 장면을 삽입했다. 이후 숲 속의 하얀 옷을 입은 여자가 아도라가 아니라 애마였다는 장면까지 보여준다.
이런 결말을 알고 처음부터 보면 조금 더 재미있어질 구석이 있다. 그리고 카밀의 시점에서 보였던 과거 장면, 글씨들까지 주의해서 보면 그녀의 심리를 더 이해할 수도 있겠다. 감성이 메말라서인지 비교적 찬사를 받고 있는 이 작품이 쉬이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작가 자신의 인터뷰가 몇 개 공개되었는데 비커리 서장은 카밀의 아버지가 아니라고 한다. 아도라는 어릴 때부터 비커리를 알았겠지만 계급적 차이 때문에 결코 심각한 연애를 하지는 않고 그냥 치근대는 수준에서 그쳤으리라는 것이다.
작년에 빅 리틀 라이스로 성공을 거둔 샤프 오프젝츠의 감독은 빅 리틀 라이스 시즌 2로 돌아온다고 한다. 캐스팅은 유지되는지, 이번에는 어떤 악을 다룰 예정인지 궁금하다. 샤프 오브젝츠를 이을 HBO의 다음 드라마는 작년에 시즌 1이 방영된 제임스 프랑코, 매기 질렌할의 듀스 시즌 2인 모양이다.
2018년 8월 21일 화요일
싱글 라이더, 비밀은 없다, 불한당, 지금 만나러 갑니다
한국 영화들을 오래간만에 몰아봤다. 가장 인상적인 순서대로 제목에 적어봤다.
싱글 라이더는 작년 초반에 개봉했던 영화로 당시 정우가 주연한 재심과 제임스 맥어보이의 23 아이덴티티와 경쟁했다고 한다. 이병헌 주연의 영화지만 총 관객은 30만명 안팎에 그쳤다. 사실 나는 이런 영화가 있는지도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영화는 충격적이고 인상적이었다.
영화의 반전이라고 할 부분에 대해서는 따지고 보면 큰 반전은 아니다. 왜냐하면 초반부터 암시는 매우 많이 되었기 때문이다. 고객들 앞에서 수모를 당한 후 집 노트북 앞에 앉은 재훈의 모습은 누가 봐도 자살을 결심한 사람의 그것이었다. 그가 고객들에게 남긴 이메일의 내용도 충분히 그렇다. 책상 위의 약통. 정신병원에서 처방받은 그 약들. 하지만 그가 시드니행 비행기를 예매하는 모습도 보이고 그가 실제로 비행기를 타고 호주로 가는 가니 관객들은 그가 죽으려고 하다가 그냥 호주로 간 것인가 착각을 일으킨다. 굳이 휴대전화를 침대 위에 두고 간 것도 워낙 고객이나 회사에서 전화가 자꾸 오니까 그랬으리라 이해를 해보기도 한다. 소희가 맡은 지니의 경우는 일단 재훈이 유령이 아니라고 간주한다면 그녀도 유령이라고 생각하기는 힘들었다. 비교적 분명하게 지니는 다른 한국인들에게 사기를 당해서 그들의 집에서 쓰러져 있는 것이 보였지만 그것이 약물로 잠든 것이라고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았다. 그녀가 그 때 죽은 것이 나중에 드러나지만 유령이라면 왜 비틀거리며 등장했는가가 납득이 되지 않는다. 2년 동안 번 돈을 뺏기고도 여유로웠던 그녀의 모습은 아주 이상하긴 했다.
40대 초반의 남성과 20대 초반의 여성을 평행선에 놓았다가 교차시키며 한국의 현실을 호주에서 폭로하는 이 영화의 틀은 도식적이기도 하지만 설득력이 있었다. 땅 속에 뭍힌 지니의 모습은 처참했다. 그녀를 죽인 것은 마찬가지로 워킹 홀리데이로 호주에 온 한국인들. 오히려 호주인은 따뜻했다. 영화에서 약간 드러내긴 하지만 영어가 뭐길래 호주에 가서 배워야 하고, 왜 대학생들이 농장일을 하러 그 먼 곳까지 가야 할까라는 의문을 자연스럽게 제기한다.
비밀은 없다는 매우 색다른 느낌의 한국 영화다. 싱글 라이더에서도 새로운 느낌을 받았지만 비밀은 없다는 훨씬 더 이색적이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자세히 고민해보지는 않았지만 그 이질감은 오래 남는다.
순서로 보면 지금 만나러 갑니다 이후 이 영화를 봐서 손예진 배역의 차이가 너무 이질적으로 느껴졌다. 손예진이 이런 연기도 하는구나 싶었다. 꼬마 아이의 엄마였다가 훨씬 큰 사춘기 아이의 엄마로서의 손예진. 그녀가 얼마 전에 밥 잘 사주는 누나 역할을 했음을 감안하면 이런 영화들에서 엄마 손예진은 아직도 조금 이상하게 느껴진다. 감독의 전작은 재미있게 본 기억이 있는데 이 영화는 어떻게 평가해야할지 애매하다.
불한당의 경우 칸 영화제에 초청된 영화라는 점만 알고 봤는데 곱씹어볼 수록 애매하다. 재미가 있다고 하겠지만 잔인했고, 너무 흔한 조폭 영화라는 점에서는 식상하고, 조직에 잠입한 경찰이라는 설정은 이미 많이 봤다. 다만 중반에 경찰이 자신의 정체를 드러냈음에도 둘의 관계가 유지된다는 점은 특이하다 하겠다. 불한당보다 불신이야말로 영화의 키워드라 하겠다. 아무도 못 믿고 자신의 이익을 위한 이기심만 남은 세상.
지금 만나러 갑니다라는 작품은 아주 오래 전에 일본드라마로 봤다. 다 보지는 못한 것 같다. 일본 영화가 매우 유명했는데 어찌어찌 아직도 못 본 상태로, 죽은 엄마가 도대체 어떻게 돌아온 것인지 그 의문만 남은 채 살아왔다. 한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을 보니 결국 타임슬립이었구나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일본은 타임슬립을 과용한다. 소지섭의 데이트 복장만은 오래 기억에 남을 만한 영화다. 이 작품을 어떤 식으로건 처음 접한 사람은 곱씹어보면 괜찮다고 느낄만한 영화고, 전작을 뭐든 봤다면 식상한 영화가 될 것이다.
싱글 라이더는 작년 초반에 개봉했던 영화로 당시 정우가 주연한 재심과 제임스 맥어보이의 23 아이덴티티와 경쟁했다고 한다. 이병헌 주연의 영화지만 총 관객은 30만명 안팎에 그쳤다. 사실 나는 이런 영화가 있는지도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영화는 충격적이고 인상적이었다.
영화의 반전이라고 할 부분에 대해서는 따지고 보면 큰 반전은 아니다. 왜냐하면 초반부터 암시는 매우 많이 되었기 때문이다. 고객들 앞에서 수모를 당한 후 집 노트북 앞에 앉은 재훈의 모습은 누가 봐도 자살을 결심한 사람의 그것이었다. 그가 고객들에게 남긴 이메일의 내용도 충분히 그렇다. 책상 위의 약통. 정신병원에서 처방받은 그 약들. 하지만 그가 시드니행 비행기를 예매하는 모습도 보이고 그가 실제로 비행기를 타고 호주로 가는 가니 관객들은 그가 죽으려고 하다가 그냥 호주로 간 것인가 착각을 일으킨다. 굳이 휴대전화를 침대 위에 두고 간 것도 워낙 고객이나 회사에서 전화가 자꾸 오니까 그랬으리라 이해를 해보기도 한다. 소희가 맡은 지니의 경우는 일단 재훈이 유령이 아니라고 간주한다면 그녀도 유령이라고 생각하기는 힘들었다. 비교적 분명하게 지니는 다른 한국인들에게 사기를 당해서 그들의 집에서 쓰러져 있는 것이 보였지만 그것이 약물로 잠든 것이라고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았다. 그녀가 그 때 죽은 것이 나중에 드러나지만 유령이라면 왜 비틀거리며 등장했는가가 납득이 되지 않는다. 2년 동안 번 돈을 뺏기고도 여유로웠던 그녀의 모습은 아주 이상하긴 했다.
40대 초반의 남성과 20대 초반의 여성을 평행선에 놓았다가 교차시키며 한국의 현실을 호주에서 폭로하는 이 영화의 틀은 도식적이기도 하지만 설득력이 있었다. 땅 속에 뭍힌 지니의 모습은 처참했다. 그녀를 죽인 것은 마찬가지로 워킹 홀리데이로 호주에 온 한국인들. 오히려 호주인은 따뜻했다. 영화에서 약간 드러내긴 하지만 영어가 뭐길래 호주에 가서 배워야 하고, 왜 대학생들이 농장일을 하러 그 먼 곳까지 가야 할까라는 의문을 자연스럽게 제기한다.
비밀은 없다는 매우 색다른 느낌의 한국 영화다. 싱글 라이더에서도 새로운 느낌을 받았지만 비밀은 없다는 훨씬 더 이색적이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자세히 고민해보지는 않았지만 그 이질감은 오래 남는다.
순서로 보면 지금 만나러 갑니다 이후 이 영화를 봐서 손예진 배역의 차이가 너무 이질적으로 느껴졌다. 손예진이 이런 연기도 하는구나 싶었다. 꼬마 아이의 엄마였다가 훨씬 큰 사춘기 아이의 엄마로서의 손예진. 그녀가 얼마 전에 밥 잘 사주는 누나 역할을 했음을 감안하면 이런 영화들에서 엄마 손예진은 아직도 조금 이상하게 느껴진다. 감독의 전작은 재미있게 본 기억이 있는데 이 영화는 어떻게 평가해야할지 애매하다.
불한당의 경우 칸 영화제에 초청된 영화라는 점만 알고 봤는데 곱씹어볼 수록 애매하다. 재미가 있다고 하겠지만 잔인했고, 너무 흔한 조폭 영화라는 점에서는 식상하고, 조직에 잠입한 경찰이라는 설정은 이미 많이 봤다. 다만 중반에 경찰이 자신의 정체를 드러냈음에도 둘의 관계가 유지된다는 점은 특이하다 하겠다. 불한당보다 불신이야말로 영화의 키워드라 하겠다. 아무도 못 믿고 자신의 이익을 위한 이기심만 남은 세상.
지금 만나러 갑니다라는 작품은 아주 오래 전에 일본드라마로 봤다. 다 보지는 못한 것 같다. 일본 영화가 매우 유명했는데 어찌어찌 아직도 못 본 상태로, 죽은 엄마가 도대체 어떻게 돌아온 것인지 그 의문만 남은 채 살아왔다. 한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을 보니 결국 타임슬립이었구나라는 걸 알게 되었다. 일본은 타임슬립을 과용한다. 소지섭의 데이트 복장만은 오래 기억에 남을 만한 영화다. 이 작품을 어떤 식으로건 처음 접한 사람은 곱씹어보면 괜찮다고 느낄만한 영화고, 전작을 뭐든 봤다면 식상한 영화가 될 것이다.
샤프 오브젝츠 7편
지난 번에 원작 소설의 이야기를 알아버려서 긴장감은 훨씬 떨어졌다. 초점은 소설의 이야기가 어떻게 영상으로 펼쳐질 것인가.
이번 7편에서는 두 가지 이야기가 갑작스럽다고 느껴졌다. 아도라가 악녀인 것은 이미 암시가 되었던 바인데 이번에는 매리앤에 이어 애마까지 약물 중독으로 죽이려한다는 내용이 확연히 드러났다. 이제 한 편 남았으니 결론을 내야하긴 하지만 5편까지는 거의 변죽만 올리다시피한 전개를 감안하면 갑작스럽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또한 존 킨과 카밀 프리커의 갑작스러운 친밀감 상승도 아주 조금은 납득이 되지만 당황스러운 이야기이기도 하다. 어린 여동생의 죽음 때문에 미칠 것 같고 죽음이 아니면 극복하지 못할 것 같은 상태의 오빠와 언니라는 공통점이 있기에 서로의 상처를 알아볼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살인 혐의로 체포를 눈앞에 둔 존의 행동은 무모해보였다. 죽어도 상관없고 살인 혐의를 뒤집어써도 상관없다는 사람이니 무모한 행위조차 무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나 새로 알게 된 사랑하는 남성 앞에서도 옷을 벗지 않는 그녀가 여태 살인 용의자로 알고 있던 젊은 남자가 비슷한 상처를 안고 있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옷을 벗고 관계를 갖는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가능하지만 갑작스럽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여하간 카밀이 지난 편에서 애마에게 휘둘려 환각제를 먹는 걸 보면 그녀도 다른 사람의 말에 굴복하는 버릇은 있는 것 같다. 다만 어머니인 아도라에게는 예외적으로 매우 반항적이다.
아도라가 자기 딸들에게 독을 먹여서 굴복시키는 방식은 팬텀 쓰레드를 즉각적으로 연상시킨다. 폴 토마스 앤더슨은 자기가 아파서 누워있을 때 아내가 좋아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으며 그 섬뜩한 상황을 영화로 만들었다고 알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드라마에 나오기로는 병명이 있을 정도로 흔한가 보다. 아도라는 왜 자기 아이들을 아기 때부터 아픈 아이들로 규정했을까. 19세기부터 혹은 그 이전부터 남부의 지배계급으로 살아온 집안의 아도라가 왜 후손들을 다 죽여버리려고 할까? 남부인의 위선을 끝내기 위해? 그녀의 남편의 침묵도 끔찍하다. 그는 아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 듯 하지만 그저 음악 볼륨을 높이 키우고 자기만의 세계로 숨어들어갈 뿐이다.
샤프 오브젝츠는 작년의 히트작 빅 리틀 라이즈와 유사하게 여성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그래서 윈드 갭에서 두 소녀가 이빨이 뽑힌 채 죽어버린 후 대개의 사람들이 남자라야 그렇게 많은 힘이 필요한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는 편견을 가진 반면 카밀을 비롯한 여자들은 윈드 갭의 여자들, 남자들에 억눌린 그녀들이 사실 그럴 능력과 의지가 있음을 끝없이 암시했다. 이번 편에서 존 킨은 돼지 농장에서 돼지 이빨을 뽑는 도구가 있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여자들도 충분히 소녀들의 이빨을 뽑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편까지는 카밀이 아도라가 그런 범죄를 저질렀다고 믿고 있는 상태인데 소설대로 간다면 8편에서 다른 진범이 드러나야 할 것이다.
이번 7편에서는 두 가지 이야기가 갑작스럽다고 느껴졌다. 아도라가 악녀인 것은 이미 암시가 되었던 바인데 이번에는 매리앤에 이어 애마까지 약물 중독으로 죽이려한다는 내용이 확연히 드러났다. 이제 한 편 남았으니 결론을 내야하긴 하지만 5편까지는 거의 변죽만 올리다시피한 전개를 감안하면 갑작스럽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또한 존 킨과 카밀 프리커의 갑작스러운 친밀감 상승도 아주 조금은 납득이 되지만 당황스러운 이야기이기도 하다. 어린 여동생의 죽음 때문에 미칠 것 같고 죽음이 아니면 극복하지 못할 것 같은 상태의 오빠와 언니라는 공통점이 있기에 서로의 상처를 알아볼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살인 혐의로 체포를 눈앞에 둔 존의 행동은 무모해보였다. 죽어도 상관없고 살인 혐의를 뒤집어써도 상관없다는 사람이니 무모한 행위조차 무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나 새로 알게 된 사랑하는 남성 앞에서도 옷을 벗지 않는 그녀가 여태 살인 용의자로 알고 있던 젊은 남자가 비슷한 상처를 안고 있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옷을 벗고 관계를 갖는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가능하지만 갑작스럽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여하간 카밀이 지난 편에서 애마에게 휘둘려 환각제를 먹는 걸 보면 그녀도 다른 사람의 말에 굴복하는 버릇은 있는 것 같다. 다만 어머니인 아도라에게는 예외적으로 매우 반항적이다.
아도라가 자기 딸들에게 독을 먹여서 굴복시키는 방식은 팬텀 쓰레드를 즉각적으로 연상시킨다. 폴 토마스 앤더슨은 자기가 아파서 누워있을 때 아내가 좋아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으며 그 섬뜩한 상황을 영화로 만들었다고 알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드라마에 나오기로는 병명이 있을 정도로 흔한가 보다. 아도라는 왜 자기 아이들을 아기 때부터 아픈 아이들로 규정했을까. 19세기부터 혹은 그 이전부터 남부의 지배계급으로 살아온 집안의 아도라가 왜 후손들을 다 죽여버리려고 할까? 남부인의 위선을 끝내기 위해? 그녀의 남편의 침묵도 끔찍하다. 그는 아내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 듯 하지만 그저 음악 볼륨을 높이 키우고 자기만의 세계로 숨어들어갈 뿐이다.
샤프 오브젝츠는 작년의 히트작 빅 리틀 라이즈와 유사하게 여성들의 세계를 그리고 있다. 그래서 윈드 갭에서 두 소녀가 이빨이 뽑힌 채 죽어버린 후 대개의 사람들이 남자라야 그렇게 많은 힘이 필요한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는 편견을 가진 반면 카밀을 비롯한 여자들은 윈드 갭의 여자들, 남자들에 억눌린 그녀들이 사실 그럴 능력과 의지가 있음을 끝없이 암시했다. 이번 편에서 존 킨은 돼지 농장에서 돼지 이빨을 뽑는 도구가 있다는 사실을 밝힘으로써 여자들도 충분히 소녀들의 이빨을 뽑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편까지는 카밀이 아도라가 그런 범죄를 저질렀다고 믿고 있는 상태인데 소설대로 간다면 8편에서 다른 진범이 드러나야 할 것이다.
2018년 8월 7일 화요일
샤프 오브젝츠: 카밀의 아버지
5편에서 아무 예고도 없이 갑자기 카밀의 아버지에 대한 언급이 나왔다. 어머니인 아도라가 아직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카밀의 아버지를 언급하며 카밀이 아버지를 닮아 차갑다고 말한 것이다. 그래서 카밀을 처음부터 좋아하지 않았다고 생모가 딸의 면전에서 말했다.
문득 드는 생각인데 카밀의 아버지가 지금 아도라의 남편은 아닌게 확실하고 지금껏 아도라의 근처 인물 중 아도라의 아버지로 의심할만한 사람이라고는 윈드 갭의 경찰 비커리 밖에 없다. 이미 지난 편에서 아도라와 비커리의 여전한 로맨틱한 분위기는 아도라 남편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5편에서는 비커리 부인의 걱정스럽고 짜증내는 표정을 유발했다. 비커리가 차가운 성격이라고 볼 여지는 아직 없지만 젊은 시절 어떤 이유로건 아도라와 비커리가 사귀다 불가피하게 결별했다면 아도라가 보기에 어떤 차가움을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너무 간편한 추측일까? 하지만 이미 드라마가 시즌 절반을 넘어간 상황에서 갑자기 다른 캐릭터를 데리고 와서 이 사람이 네 아버지다라고 밝히기도 어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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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전에 길리언 플린의 원작 소설의 요약을 읽었다. 앞으로의 재미를 위해서는 읽지 말았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 과연 충격적인 결말이 기다리고 있었다. 내용을 옮기지는 않고 링크만 남겨둔다.
https://www.bustle.com/p/what-happened-in-sharp-objects-the-book-gillian-flynns-story-is-perfect-for-tv-9660845
문득 드는 생각인데 카밀의 아버지가 지금 아도라의 남편은 아닌게 확실하고 지금껏 아도라의 근처 인물 중 아도라의 아버지로 의심할만한 사람이라고는 윈드 갭의 경찰 비커리 밖에 없다. 이미 지난 편에서 아도라와 비커리의 여전한 로맨틱한 분위기는 아도라 남편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5편에서는 비커리 부인의 걱정스럽고 짜증내는 표정을 유발했다. 비커리가 차가운 성격이라고 볼 여지는 아직 없지만 젊은 시절 어떤 이유로건 아도라와 비커리가 사귀다 불가피하게 결별했다면 아도라가 보기에 어떤 차가움을 느꼈을지도 모르겠다.
너무 간편한 추측일까? 하지만 이미 드라마가 시즌 절반을 넘어간 상황에서 갑자기 다른 캐릭터를 데리고 와서 이 사람이 네 아버지다라고 밝히기도 어려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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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전에 길리언 플린의 원작 소설의 요약을 읽었다. 앞으로의 재미를 위해서는 읽지 말았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 과연 충격적인 결말이 기다리고 있었다. 내용을 옮기지는 않고 링크만 남겨둔다.
https://www.bustle.com/p/what-happened-in-sharp-objects-the-book-gillian-flynns-story-is-perfect-for-tv-9660845
2018년 8월 6일 월요일
샤프 오브젝츠 5편까지
웨스트월드 시즌 2 이후 HBO의 일요일 밤을 책임지는 드라마는 길리언 플린 원작에 빅 리틀 라이스의 감독이 감독을 하고 에이미 아담스가 TV 드라마의 주연을 맡은 샤프 오브젝트다. 그동안 리뷰를 써보려고 했지만 거의 쓰는 것이 불가능했다. 두 소녀의 살인 사건이 있었지만 미스터리는 좀처럼 풀리지 않고 주인공인 카밀의 의식은 짧은 화면들이 점멸하며 이어져서 이야기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
무엇보다 드라마의 제목처럼 날카로운 것을 보면 자해를 했던 카밀이 왜 그런 습성을 갖게 된 것인지 분명치 않다. 아직도 아주 조금만 드러났지만 어린 나이에 죽은 여동생이 관계가 있으리라 짐작이 되고, 숲속에서 있었던 풋볼팀 남자아이들로부터의 성폭행?도 영향을 끼쳤으리라 보인다. 하지만 5편에서 충격적으로 드러나듯 그녀의 흉터는 팔과 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신에 있었다. 글씨들이 정확히 드러나는 것을 보면 그녀가 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 저지른 짓으로 보였다.
이야기의 공간적 설정은 매우 흔하다고 볼 수 있다. 비밀을 간직한 작은 도시에 외부인이 들어와 추한 내면을 드러낸다는 설정. 한 가지 다른 점은 파헤치는 사람이 완전한 외부자인 '캔자스 시티'의 형사만이 아니라 한 때 내부자이자 윈드 갭의 비밀의 핵심과 연결되었을지 모를 카밀이 기자로서 관여한다는 점이다. 카밀은 아픈 과거 때문인지 자주 술을 마셔야했고, 어머니와는 자주 대립하고 싸워야했다. 사실 어머니의 행태로 보면 카밀이 그 집에 계속 붙어있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다.
아마도 카밀의 어머니는 살인 사건을 비롯한 윈드 갭의 어둠에 매우 근접했으리라 추측이 되는데, 카밀의 배다른 동생인 애마는 악녀로서 사건을 일으킬만한 캐릭터여서 앞으로도 주목된다.
5편은 남부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칼훈 데이라는 이벤트가 벌어졌고 예상한대로 핵심 용의자로 인식되는 두 명의 남성은 술김에 몸싸움을 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캐릭터들이 다른 캐릭터들을 다양한 시점에서 매 순간 주시하는 것은 볼만했다.
무엇보다 드라마의 제목처럼 날카로운 것을 보면 자해를 했던 카밀이 왜 그런 습성을 갖게 된 것인지 분명치 않다. 아직도 아주 조금만 드러났지만 어린 나이에 죽은 여동생이 관계가 있으리라 짐작이 되고, 숲속에서 있었던 풋볼팀 남자아이들로부터의 성폭행?도 영향을 끼쳤으리라 보인다. 하지만 5편에서 충격적으로 드러나듯 그녀의 흉터는 팔과 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전신에 있었다. 글씨들이 정확히 드러나는 것을 보면 그녀가 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 저지른 짓으로 보였다.
이야기의 공간적 설정은 매우 흔하다고 볼 수 있다. 비밀을 간직한 작은 도시에 외부인이 들어와 추한 내면을 드러낸다는 설정. 한 가지 다른 점은 파헤치는 사람이 완전한 외부자인 '캔자스 시티'의 형사만이 아니라 한 때 내부자이자 윈드 갭의 비밀의 핵심과 연결되었을지 모를 카밀이 기자로서 관여한다는 점이다. 카밀은 아픈 과거 때문인지 자주 술을 마셔야했고, 어머니와는 자주 대립하고 싸워야했다. 사실 어머니의 행태로 보면 카밀이 그 집에 계속 붙어있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다.
아마도 카밀의 어머니는 살인 사건을 비롯한 윈드 갭의 어둠에 매우 근접했으리라 추측이 되는데, 카밀의 배다른 동생인 애마는 악녀로서 사건을 일으킬만한 캐릭터여서 앞으로도 주목된다.
5편은 남부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칼훈 데이라는 이벤트가 벌어졌고 예상한대로 핵심 용의자로 인식되는 두 명의 남성은 술김에 몸싸움을 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캐릭터들이 다른 캐릭터들을 다양한 시점에서 매 순간 주시하는 것은 볼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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