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25일 월요일

광대를 위한 슬픈 발라드 Balada Triste De Trompeta

경고받은 대로 충격적인 영상이었다. 그렇다고 아주 쎈 공포영화의 레벨은 아니었지만 현실감이 있기에 오히려 더 견디기 힘들었던 영화이기도 했다.

영화가 광대들의 이야기지만 처음부터 현대사의 비극인 스페인 내전으로 시작하여 프랑코가 스페인 1인자의 자리에서 물러나는 1973년의 이야기로 끝난다. 그러므로 영화는 프랑코 독재기를 광대들을 이용하여 은유하였다고 볼 수 있다. 프랑코는 직접적으로 영화에서 등장하기도 하는데 슬픈 광대인 하비에르는 원수인 살세도 대령의 명령으로 개가 되어 프랑코에게 사냥당한 새를 물어서 바친다. 그러자 프랑코조차도 그러한 인권 모독을 참지 못하는 우스운 장면이 연출된다.

영화 후반 광기어린 슬픈 광대의 폭주가 이어지던 와중 실제 사건이었던 폭탄 테러 장면이 나오는데 영화에서 볼 때는 '프레지던트'였는데 찾아보니 프랑코의 후임으로 1973년 총리가 되었던 루이스 까레로 블랑코가 그 때 죽었다.

해외를 포함해 몇 개의 영화평을 참고하긴 했지만 기독교, 가톨릭에 대한 영화의 표현에 대한 국내 영화 리뷰는 잘 보이지 않았다. 마지막 부분이 거대한, 정말 거대한 십자가 위에서 세 명이 생사를 걸고 싸운 장면이었고, 하비에르가 살세도 대령을 살해하는 즈음 교황 복장을 했던 것을 보면 영화가 가톨릭에 대해 할 말이 많았다고 볼 수 있는데 당시 시대상황을 잘 모르겠다. 모르긴해도 교계가 독재체제에 저항하진 않았다고 짐작할 수 있다. 기독교의 핵심이 사랑이라고 할 때 광기로 폭주하는 두 광대와 가해의 결과물인 자신의 피를 맛있다는 듯 혀로 핥는 영화 초반의 나탈리아의 모습은 도대체 사랑이라는 게 무엇인지 모호하게 만든다.

슬픈 광대의 아버지를 포함해 내전의 양 당사자들의 해골이 여기저기 발로 차이는 계곡은 내전의 상처가 프랑코가 물러날 시기에도 여전하고 아마도 이후로 4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도 아물 수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내전은 외국과의 전쟁보다 더 아플 수 밖에 없으리라.

2013년 1월 20일 일요일

피에타

김기덕 감독에게 국제적 영광을 안겨준 영화 피에타. 영화 소개를 볼 때 조민수가 이정진의 진짜 어머니가 아니고 이정진에게 피해를 입은 사람과 관련있는 인물이라는 짐작은 할 수 있었다. 그런 면에서 이 영화가 정말 독특한 무엇을 말했는지는 회의적이다. 예쁜 대부분의 메이저 영화에서 볼 수 없는 작은 공장(?)들의 비참한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 정도일까?

그럴 리가 없지만 에미애비도 없을 것 같은 천하의 나쁜 놈의 개과천선을 충격적인 방식으로 그려낸 영화인데 확실히 아는 형님의 말씀처럼 기존 김기덕 영화를 볼 때와 같은 엽기적 장면이 없었다. 이정진이 연기한 강도가 의외로 너무 쉽게 미선을 자기의 어머니로 받아들였다는 게 오히려 가장 미스터리다. 잃을 것이 없도록 막다른 곳에 몰린 미선이 강도의 악행을 견뎌냈기 때문이겠지만 애초에 강도가 그렇게 나쁜 놈은 아니라는 설정일 것이다. 그런 면에서 영화는 극단을 치닫지도 않았고 매우 안전한 길을 선택했다.

죄인은 희망을 봤다가 잔인하게 빼았기는 중형에 처해졌고 예견된 것처럼 그 길을 견디지 못하고 죽음을 선택한다. 그런데 영화 제목인 피에타가 이 영화와 실제로 어떻게 연결이 되는 것인가? 피에타는 성모 마리아와 예수의 테마일 터인데 어머니와 아들이라는 관계를 제외하면 미선과 강도의 관계에서 유사성이 있기는 한 것인지 궁금하다.

처음엔 흥미로운 사람이라 생각해서 챙겨봤지만 김기덕의 영화에 완전히 적응하기는 어려웠다. 이번 작품이 비록 호평 일색이고 국제영화제 최고상을 수상했으나 나로선 정말 그런 대접을 받을 작품인지 물음표를 붙이지 않을 수 없다. 영화제 수상 이 이거 좋은 영화라고 말하는 것처럼 간편한 일도 없겠고, 반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고나니 별로라고 말하는 것도 비겁한 측면이 있지만 여하튼 그렇다.

2013년 1월 19일 토요일

그들은 어디로 갔는가

오늘로 18대 대선이 끝난지 한 달이 되었다. 한 달 전 그날의 기억은 새로운 대통령 당선자가 나온 이후로도 불쑥불쑥 솓아나곤 한다.

유시민이 골든 크로스를 이야기하고, 나꼼수를 끝낸 김어준 등이 딴지라디오를 통해 투표일에 생방송을 하며 희희덕거리던 그 시간들을 잠깐씩이나마 함께 하며 전세가 뒤집어졌으리라 착각했다.

그러나 며칠동안 어지럽던 머릿속은 의외로 쉽게 정리되었다. 결국 박근혜는 17대 당 경선에서 진 이후부터 계속해서 차기 대권의 가장 유력한 주자였고, 안철수가 등장한 이후 몇 차례 여론조사에서 뒤지는 결과가 나왔지만 어떤 요인이 가장 컸던 간에 결국 마지막 공식 여론조사까지도 문재인 후보에게 앞선 상태였다.

그녀가 세 차례 밖에 이루어지지 않았던 TV 토론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모습들을 여러 번 보여줬지만 '소위 진보' 팟캐스트나 언론의 시각과 달리 대세는 뒤집어지지 않았다. 진보 측에서 박근혜 혹은 새누리당의 네거티브를 문재인의 상승세의 증거로 봤듯이, 돌이켜보면 진보의 대세 역전'설'은 자기 세력의 결집을 더 강화하려는 제스처였다고 해석될 수도 있다. 결국 진보의 작전은 인구 구성비가 늘어나는 50대 이상의 노령 인구, 특히 50대의 믿기 어려운 결집이라는 역효과를 낳았는지 모른다. 역시 인과 관계를 엄밀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12월 20일 이후 한동안 이어진 진보 팟캐스트들의 거대한 침묵을 기억한다. 투표한 사람들의 48%는 '멘붕'을 겪었고, 그들에겐 '힐링'이 필요했다. 그래서 영화 레미제라블이 흥행했다고도 이야기된다. 그러나 아마도 당장에 진보 팟캐스트들이 힐링을 해줄 수는 없을 것이다.

챙겨듣는 팟캐스트는 별로 없지만 진보도 방송국을 가져야겠다는 논의가 대두되는 것 같긴 하다. 보수 일색인 종편들이 시청률이 그렇게 형편없다고 조롱을 받고 적자 상태지만 대선에는 큰 영향을 끼쳤다는, 객관적으로 연관관계를 찾기가 쉽지 않은 요인이 많이 지적되었다. 내가 보기엔 진보의 방송국은 그런 목소리도 내보낼 수 있어야하지 않느냐, 그래야 균형이 맞지 않느냐는 당위성을 주장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론 힘을 잃은 진보 팟캐스트들의 자구책이자 실질적이고 되기만 한다면 나름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의 시도로도 보인다. 그들의 많은 좋은 말들을 나도 잘 들었지만 많은 경우 팟캐스트는 자신들의 책을 파는 창구이기도 했다. 그들이 자기 책의 xx쇄를 찍었다고 자랑했지만 세상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지금에 와선 회의적이다. 몇 차례 지적되었지만 진보 팟캐스트라는 것이 종류도 많고 다운로드 수도 많을지 몰라도 듣는 사람이 여러 개를 듣는 것이었다. 그 한계, 혹은 폐쇄성이 나꼼수로 시작된 팟캐스트 세상이 많은 이들을 정치에 대한 관심으로 이끌었는지 모르지만 그럼에도 큰 변화를 일으킬 수는 없었던 하나의 원인일 것이다.

아무리 스마트폰 혁명이 일어나도 다운로드를 혹은 스트리밍을 해야하는 팟캐스트는 바쁜 인간에게 적지 않은 적극성을 요구하는 일 같다. 버튼 하나로 켤 수 있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라는 현재 기준으론 구식의 방법들이 여전히 위력을 발휘한다.

얼마 전에 김어준, 주진우는 어디 갔는지 찾아본 적이 있는데 해외로 갔다는 것 같다. 정봉주가 징역형을 마치는 자리에도 나오지 않았다. 대선 전 나꼼수의 방송이 뜸하던 시절 정봉주의 인터뷰 기사에서는 정봉주와 나머지 멤버 사이의 갈등 혹은 적어도 상당한 의견 차이가 드러났다. 그렇다고 상호비방을 하진 않았지만 애초에 재미로 시작했던 장난같은 일이 너무 커졌기에 나꼼수의 세네 사람이 감당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다. 김어준과 주진우는 어떤 큰 일을 도모한다고 자처하고 있을까. 누군가의 조롱처럼 그들이 도망갔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민주당을 쥐락펴락하려 했고 실제로 그런 순간들도 있었던 그들로서는 그 단맛을 잊기 어려울 것이다.

어떤 위치에 있건 영향력이란 것은 얻어내는 측면도 있으므로 이들의 한계가 애초에 정해졌다고 보긴 어렵다. 다만 얻어낸 영향력을 어떻게 활용할지 그 관리의 측면에서 나꼼수는 어려움을 겪었던 것 같다. 그들이 더 큰 정치적 악행들의 증거를 갖고 있지만 터뜨리지 않는다는 건 사실일지 모르지만 추종자들을 음모론에 더 빠지게 만드는 폐해도 있다. 언어 차원에선 B급이라고 보기도 힘든 저렴한 그들의 언어는 대중성을 획득했지만 국민 전체로 봤을 때는 다수가 거리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이러저러한 말들을 적었지만 지금은 박근혜라는, 정말 그런 시대가 오리라 생각하지 못했지만 이미 현실이 된,  박정희의 딸의 시대를 착잡하게 지켜볼 수밖에 없다. 마치 그 아버지의 치세를 연상케 하는 경제부흥, 잘 살아보세라는 구호는 참으로 지금이 어느 시대인지 아리송하게 만든다. 절대 빈곤을 넘어서 선진국의 문턱에 있는 국가에서의 잘 살아보세의 '잘'은 무슨 의미일까. 분명 수십 년 전의 '잘'과는 달라야만 한다. 그러나 레토릭이 아니라 실제 새 대통령의 사고방식이 아버지와 유사하다면 앞으로 5년을 지난 5년만큼이나 마음 졸이며 봐야할 것 같다.

보르지아 시즌 2

시즌 1을 본 것이 먼 기억 속에 있는데 이제서야 시즌 2를 봤다. 마키아벨리의 시대이기도 했던, 마키아벨리가 칭찬했던 체자레 보르지아가 살던, 시오노 나나미 때문에 더 각광받는 드라마틱한 시대를 그린 이 드라마의 시즌 2는 재미있는 포인트가 많았다.

그 유명한 카테리나 스포르자의 치마 걷어올리기 장면(긴가민가 했는데 그 분이었다)을 뺄 수 없고, 대항해시대의 시작과 이 시기가 겹쳐지며 신대륙의 담배(씨가로)를 교황이 피는 장면도 인상적이다.

시즌 2의 큰 축들을 보면 루크레치아의 연인인 비천한 신분의 파올로가 로마에 왔다가 살해되는 것, 후안의 죽음으로 끝난 체자레와의 형제 대결, 교황 대 줄리아노 주교, 교황 대 사보나롤라 그리고 교황 대 프랑스 왕의 대결 구도 등이 있다.

시즌 2를 요약하라면 rise of Cesare라고 해야 할런지 모르겠다. 체자레는 형인 후안보다 정치력이나 군사적 지도력이 더 뛰어남을 과시했고, 패전의 과정에서 치명적 상처를 얻은 후안을 결국 살해하며 후안의 지위를 탈취할 것을 암시했고, 아버지인 교황으로부터 주교의 지위도 면제받을 수 있었다. 시즌 3가 있다면 더 악랄해진 체자레의 모습이 나타날 것이다.

시즌 1에도 나왔던 마키아벨리는 당대에도 상당히 비중있었던 인물로 그려진다. 후안도 그를 알았고, 그의 정보력을 높이 평가했다. 무엇보다 체자레가 마키아벨리의 도움을 많이 받는 것으로 그려진다.

누구보다 인상적인 캐릭터인 미켈레토가 어머니로부터 의학 교육을 받는 것으로 오해받는 장면이나 그가 동성애자임이 드러난 것 등도 깨알같은 재미를 준다.

시즌 2는 교황 알렉산더 6세가 여자만 밝히는 것이 아니라 교황이 아니라 성직자로서 응당 가져야 할 인간적 측면이 있음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아들 후안의 죽음을 접했을 때 그가 가장 무너져내리고 있었는데 마침 그 때 독이 든 와인을 들이키며 시즌 2가 끝났다.

리치 맨 푸어 우먼

일본에서 유학 온 후배로부터 일본에서 인기있다는 소문을 들었던 드라마다. 오구리 슌은 나름 좋게 봤던 배우였고 이 드라마에서는 그의 전형적인 캐릭터를 잘 발휘했다.

몇 달 전엔가 이시하라 사토미 미모의 '포텐이 터졌다'는 말을 듣고 정말 그런가 했는데 내가 보기엔 여전히 예전의 그 이시하라 사토미였다. 그녀도 오구리 슌처럼 전형적인 역할을 잘 소화했던 것 같다.

몇 가지 생각을 하게 만든 드라마다. 20대에 일본 최고 수준의 IT 기업을 일궈낸 휴가 토오루. 그러나 그는 학력이 일천하다. 그의 절친이자 사업 파트너 아사히나는 동경대 출신이다. 그리고 나츠이 마코토 역의 이시하라 사토미도 동대 출신. 동대 출신들은 당연히 기대되는 대로 지식을 잘 암기하고 사람들에게 예의바르지만 꽉 막히고 최고가 되기엔 무언가 부족한 사람들로 그려진다.

그러나 넥스트 이노베이션이라는 IT계의 신성은 아사히나가 개인정보를 유출하며 급격히 무너진다. 아사히나의 배반은 이해가 갈 듯 하면서도 상당히 우발적이라는 인상을 받았고 개연성이 떨어져 보였다. 나츠이에 대한 애정 표현도 얼마나 진실성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이게 중요한 게 아니라... 결국 넥스트 이노베이션은 신데렐라 같은 기업이었지만 천재 사장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일본 산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았다. 토오루는 극 후반으로 갈수록 겸손함을 배우며 또 신생 IT 기업의 한계를 체감하며 안정적 성장을 추구하는 기존의 대기업의 힘에 의지한다. 드라마는 그러면서 젊은 벤처 기업의 성공 이야기를 미화하지만은 않으면서 그렇다고 기를 꺾지도 않는다. 새로운 기업가와 기존의 중견 기업이 모두 살아야한다는 정석의 대답을 내놓았달까.

이 드라마의 중요한 한 축은 토오루의 어머니 찾기였다. 토오루는 천재지만 사람의 얼굴과 이름을 일치시키지 못하는 병이 있었다. 어머니와 어린 시절 헤어진 것이 그 원인인 듯 한데, 이 드라마에서 넥스트 이노베이션의 신성장 핵심 프로젝트로 제시된 개인정보 종합 관리 솔루션인 '퍼스널 파일'도 토오루의 어머니 찾기가 원래 목적이 아니냐는 혐의를 받았다. 그런데 사실은 나츠이가 고향에 있을 때 인근에 살던 토오루의 어머니 사와키 치히로를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녀는 그 이름을 이용해 넥스트 이노베이션에 들어갈 수 있었다(초반엔 거대한 음모가 있는 줄 알았다;;). 그러나 어찌어찌하여 어머니를 만난 토오루는 자신이 그녀의 아들임을 밝히지 않고 돌아선다. 약간 맥이 빠지지만 나중에 다시 만날 가능성은 있을 것이다.

미모로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 아이부 사키가 아사히나의 여동생으로 출연했는데 이 드라마에서는 그다지 미모가 빛나지 않았다. 캐릭터에도 아쉬움이 있었고, 음식점 쪽의 사람들은 주요 역할은 아니지만 정리가 잘 되지 않은 느낌이다.

야스오카 역의 '아사리 오스케'(몇 번 본 배우지만 이름은 처음 적어봤다)는 전에 신선조에서 처음 봤던 것 같은데 가끔씩 유쾌한 캐릭터로 나오고 있다.

재미있게 쭉 볼 수 있는 드라마지만 그렇게 대단한 드라마였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 분기엔 경쟁자가 워낙 없었나보다.

2012년 12월 27일 목요일

홈랜드 시즌 2

예상 외의 결말이었다. 시즌 2에서 모든 것이 끝날 것으로 보였는데 시즌 3까지 나올 모양이다. 입에 착 달라붙는 이름인 아부 나지르가 죽었지만 테러는 계속되고 미국이 입는 피해의 강도는 증대한다.

시즌 1을 볼 때만큼의 긴장은 느낄 수 없었다. 그리고 시즌 마지막 회의 거대한 폭발 이후 이야기를 어떻게 끌고 나갈지 모르겠다. 재미가 없지는 않았지만 허무하달까. 적어도 미국에서 이런 내용의 메이저 드라마가 나왔다는 것 자체가  칭찬할 일인지 모르겠다.

2012년 12월 25일 화요일

별을 쫓는 아이

신카이 마코토의 별을 쫓는 아이를 보았다. 그리스 신화, 라틴 아메리카 고대 문명, 일본 고대 신화 등 많은 것이 합성된 이야기였는데 재미는 있었으나 스토리의 개연성은 잘 와닫지 않았다.

아가르타라는 공간, 동굴을 통해 연결되는 곳이고 죽은 이들이 가는 곳으로 여겨지지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았다. 아가르타에 사는 사람들이 있고, 예전엔 지상 세계와 교류도 많았다. 지하 세계이지만 그곳은 밝았다. 지상의 상식과는 다른 원리가 지배하는 곳이겠지만 선뜻 그 세계관이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아스나는 지하 세계에 갔다가 돌아온 것인가? 아스나는 왜 그렇게 외로웠고, 어머니를 버려두고 선뜻 지하로 간 것일까. 난 아스나가 아버지를 찾는 줄 알았으나 꼭 그렇지도 않았다. 모리사키 선생으로부터 아버지의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했을까? 그러나 모리사키는 자신의 사랑을 되찾기 위해 고민없이 아스나를 희생하려했다.